본문 바로가기
프랑스어

프랑스어로 바게뜨 사기

by 해본 haibon 2022. 10. 26.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이번에는 프랑스어 기초 회화를 배워보겠습니다. 빵집에서 바게뜨와 크로와상을 사는 것이 프랑스 여행 온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을 것 같습니다. 프랑스어로 빵을 주문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. 

 

 

 

1. Bonjour (봉주흐~)

 

프랑스에서 인사는 매우 중요합니다. 가게에 들어가서 인사를 하지 않는다면 다소 무뚝뚝하거나 차가운 성격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. 프랑스어 R 발음을 제대로 발음하기는 조금 까다롭지만, 영어의 R 발음이 혀를 굴리는 발음과 다르다는 것만 알고 있어도 프랑스인처럼 자연스럽게 발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프랑스어 R 발음은 목구멍에서 공기를 내뱉는 발음입니다. 잘 들어보면 가글 소리처럼 들리기도 하는데 너무 세게 발음하는 것보다 살짝 내뱉는 발음으로 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럽습니다. 처음 배우게 되는 한국어의 [봉쥬르]는 실제로 듣는 현지 발음과 매우 차이 납니다.

 

 

2. Une baguette, s'il vous plaît (윈 바게뜨, 씰부플레) /  Un croissant, s'il vous plaît. (엉 크화썽 씰부플레)

 

프랑스어는 영어와 문법구조와 매우 비슷합니다. 위에 적은 문장은 각각 '바게뜨 하나 주세요'. '크로와상 하나 주세요'라는 뜻입니다. 앞에 붙는 une과 un은 영어로 치면 a (하나의)와 같습니다. 프랑스어는 모든 명사에 여성 또는 남성 명사임이 정해져 있습니다. 바게뜨는 여성 명사이고 크로와상은 남성 명사입니다. 마지막에 붙이는 s'il vous plaît (씰부플레)는 '부탁합니다'라는 뜻입니다. 영어로는 please에 해당합니다. 프랑스어를 조금 더 배우신 분이라면 Je vais vous prendre une baguette, s'il vous plaît (쥬 배 프헝드흐 윈 바게뜨, 씰부플레) 라는 표현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3. Merci, au revoir! (메흐씨, 오 흐브와)

 

프랑스어 R 발음은 영어 R과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 프랑스어는 흔히 아는 [메르씨]로 발음하지 않습니다. [메흐씨] 또는 [멕씨]라고 발음하는 편이 원어민 발음에 더 가깝습니다. 메흐씨는 '감사합니다'라는 뜻입니다. Au revoir (오 흐브와)는 '안녕히 계세요' 또는 '안녕히 가세요'라는 뜻입니다. 친한 사이이거나 잘 모르는 사이 둘 다 자연스럽게 쓸 수 있습니다.

 

 

4. 바게뜨 절반만 사기 - 드미 바게뜨 (Demi-baguette)

프랑스의 대표적인 빵인 바게뜨
프랑스에서 바게뜨 절반만 팔기도 합니다

바게뜨는 정말 맛있는 빵이지만 하루만 지나도 겉이 너무 딱딱해져서 먹기가 매우 어렵습니다. 상당히 긴 빵이고 양이 많아서 하루 안에 빵을 다 먹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그런 경우 바게뜨의 절반만 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. 빵집에서 Une demi-baguette, s'il vous plaît. (윈 드미 바게뜨 씰부플레)라고 말하면 절반만 잘라서 줍니다. 

 

 

프랑스 빵집에서 갓 나온 맛있는 빵을 먹는 행복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. 아침이나 저녁때 시간 맞추어서 가면 사람들이 빵집 앞에 줄 서고 있는 광경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 시간이 제일 맛있는 빵을 먹을 수 있는 순간입니다. 맛있게 드세요. Bon appétit (보나페띠) !

 

 

반응형

댓글